메뉴
로그인

학회소식

공지사항

한국조경헌장 개정(2022.12.09)

한국조경학회 2022-12-12 10:38 조회수 1545

한 국 조 경 헌 장

(축약본)

20131028일 제정

2022년 12월  9일  개정

 ()한국조경학회

 

 조경은 아름답고 유용하며 지속가능한 환경을 형성하기 위해 인문적과학적 지식을 응용하여 토지와 경관을 계획설계조성관리하는 문화적 행위이다.

 조경은 건강한 사회의 척도이고 행복한 삶의 기반이다. 기후위기에 대처하는 실천적 해법을 제시하고, 공동체 형성을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며,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경관을 구현한다.

 한국조경학회는 이 헌장을 통해 조경을 재정의하고 고유한 가치를 공유하며 새로운 좌표를 제시하고자 한다.

 

I. 조경의 가치

자연적 가치

지구에는 인간과 더불어 다양한 동식물종이 서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조경은 이들의 건강한 공생을 존중한다. 자연은 현세대를 위한 소비의 대상이 아니라 미래 세대를 위해 보존되고 관리되어야 하는 자원이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지구환경을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는 것은 조경의 중요한 책무다.

 

사회적 가치

삶의 터전은 유한한 공간이자 공공의 자원이다. 모든 사회 구성원은 이 터전을 지혜롭게 공유하고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지며, 조경은 시민의 공공적 행복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조경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전 세대가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문화적 가치

인류가 축적해 온 인문적 자산은 그 자체로 존중되어야 하는 조경의 토대이다. 조경은 우리의 역사성, 지역성의 바탕 위에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며, 궁극적으로 창의적 예술 정신을 지향한다.

 

II. 조경의 영역

조경의 영역은 정책, 계획, 설계, 시공, 감리, 운영·관리, 연구, 교육, 산업 등이다.

 

III. 조경의 대상

조경의 대상은 정원, 공원과 녹지, 광장과 가로, 건축 외부 공간, 체육 공간, 관광과 여가 공간, 역사 공간과 문화재, 해안하천수공간, 생태 환경, 경관 등이다.

 

IV. 조경의 과제

1. 지구 전역의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계획·설계 해법을 마련하고, 탄소 중립에 기여하는 실천적 자연기반해법을 제시한다.

2. 포스트-팬데믹 도시와 사회에 대처하는 건강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고, 지속 가능한 환경 정의와 공간 복지를 실천한다.

    3. 공원 네트워크와 그린 인프라 체계를 구축하여 도시 환경과 경관의 회복탄력성을 강화한다.

    4. 도시의 사회적 인프라로 작동하는 공공 공간을 형성하고, 시민 참여와 커뮤니티 협력 문화를 실천한다.

    5. 도시와 경관의 고유성과 지역성을 발굴하고, 문화적 다양성과 창의적 실험성을 존중한다.

    6. 아름답고 안전하며 민주적인 장소를 만드는 조경의 전문성과 조경가의 직업 윤리를 재정립하여 질 높은 조경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문은 첨부화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