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자등록번호 : 220-82-60082 대표자 : 배정한 단체명 : (사)한국조경학회
(05116)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나루로 56길 85 테크노마트 사무동 18층 08호 - 대표전화 : +82-2-565-2055 E-Mail : kila72@daum.net 연락 가능 시간 : 09:30-17:30
환경조경대전
2024 제21회 대한민국 환경조경대전 주제 안내
2024 제21회 대한민국 환경조경대전 주제 안내드립니다.
▣ 공모 주제 – (The) NATURE
Nature는 일반적으로 ‘자연’을 의미하고 더불어 ‘본질’이라는 뜻을 함께 가지고 있다. 조경은 자연으로부터 시작하여 급속한 현대 문명의 발전 속에서 상실되어가는 자연성을 지켜주고 이어주는 중요한 균형자 역할을 해 왔다. 최근의 급격한 환경파괴는 더 이상 지구와 인류가 버티기 힘든 지경에 이르렀고, 자연 스스로 치유하거나 유지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조경은 이러한 위태로운 상황과 문제를 대면하며 자연 속에 숨겨진 수많은 지혜를 찾아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해법을 제시해 줄 필요가 있다. 더불어 이는 과거 익숙하게 여겨왔던 자연의 보전과 이용이라는 행위와 관계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던질 수 있으며 그 속에서 새로운 조경과 자연에 대한 관계와 접근법을 고민할 수 있다. 자연과 조경에 대한 관계를 되돌아봄과 동시에, 조경은 현대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경제적 양극화, 고령화, 공동체 해체, 도시소멸, 탄소중립, 재난재해 등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역할을 해왔다. 문제에 대한 표피적 해결책을 제시하기 이전에 대상의 본질을 보다 섬세하게 가독하는 참가자들의 시선 또한 엿보고자 한다.
올해 대한민국 환경조경대전 (The) NATURE는 조경의 시작점이었던 자연성을 다시 돌아보고 그 속에 숨겨진 지혜와 관계를 재발견해보고자 한다. 더불어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본질적 가치를 살핌으로써 참가자들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상상력을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 자연성 회복 : 환경복원, NBS, 탄소중립, 재난재해
- 자연의 지혜 : 자연과의 공존, 전통생태
- 본질적 가치 : 조경의 역할, 현상의 본질, 경관의 재해석
- 창의적 해법 : 새로운 시선, 기술 발전과 미래경관, 상상력
- 사회문제 해결 : 공동체 해체, 고령화, 도시소멸, 경제적 양극화, 사회적 형평성
※ 일정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추후 안내드리겠습니다.
2025년 추계학술대회 논문 및 작품 발표 접수 안내
[2025 (사)한국조경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 논문 및 작품모집 안내]
1. (사)한국조경학회 회원 여러분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본 학회에서는 「2025년 제2차 이사회 및 임시총회, 추계학술대회」를 2025년 11월 7일(금) 경주 보문관광단지 내 코모도호텔 경주에서 개최할 예정이며 춘계학술대회에 발표할 논문 및 작품을 모집합니다.
3. 발표 논문과 작품은 조경학에 관한 내용일 경우 심사 없이 접수하여 발표할 수 있으며, 우수 논문 발표자를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4. 신청을 원하시는 회원분들께서는 붙임 자료를 참고하여 발표신청서와 원고를 학회 사무국으로 기한을 엄수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제출기한: 2025년 9월 29일(월) 14시 (시간 엄수)
- 제출방법: 학회 이메일 kila72@daum.net
5. 각 대학의 학과 및 단체에서는 본 공문이 회람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사)한국조경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 및 작품 발표 안내문 및 신청서 1부. 끝.
※ 추계학술대회와 더불어 ‘한중일 조경 국제심포지엄’, ‘경주 보문관광단지 특별 심포지엄’, ‘경주 보문호수 소공원 리뉴얼 아이디어 공모 수상작 시상식 및 전시’의 행사가 한 자리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대학원생뿐만 아니라 연구자, 교수님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문의: 한국조경학회 사무국 T.02-565-2055 / kila72@daum.net
※ [2025 제2차 이사회 및 임시총회, 추계학술대회] 모든 일정 및 진행사항은 주최 측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점 널리 양해부탁드립니다.
※ 자세한 사항은 해당 공지사항을 확인하여 주십시오.
하루 동안 팝업창을 띄우지 않습니다.